본문 바로가기

생산성 높이기

노션 사용법 : 페이지 만드는 법, 노션으로 월급 관리하기

노션으로 월급 관리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노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보았는데요.

오늘은 노션을 통해 나만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는 은행별 상품 관리 페이지를 예시로 들어보려고 합니다.


페이지 추가

 

우선 페이지를 새롭게 하나 추가해보겠습니다. 페이지는 좌측 사이드바에서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아이패드에서 노션 앱을 사용한 모습이지만, 웹으로 봤을 때도 동일하게 추가가 가능합니다.

 

사이드 바에서 페이지 추가하기

새로운 페이지가 추가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페이지 제목을 작성할 수 있고, 아이콘 추가 버튼을 눌러 귀여운 이모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커버는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는 이미지 입니다. 노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 외에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새롭게 생성된 페이지 꾸미기

저는 예시 페이지에 Page라고 이름을 붙여보았습니다. 아이콘은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랜덤으로 할당해줍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원하는 아이콘으로 바꾸셔도 되고, 삭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제목만 지어진 빈 페이지에 블록을 생성할 차례 입니다. 

블록을 삽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블록을 입력할 땐 키보드에서 "/"를 누르면 됩니다.  /는 노션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모바일에서 이용할 경우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추가할 블록 리스트를 볼 수도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블록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기본 블록들이 있습니다. (텍스트, 페이지, 할 일 목록, 제목 1-3, 글머리 기호 목록 등)

 

텍스트는 말그대로 일반 텍스트, 페이지는 방금 생성한 것과 같은 페이지를 말합니다.

할 일 목록은 체크 박스, 그리고 제목과 글머리 기호 목록 등은 텍스트 서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 블록 리스트

아래로 내려오면, 데이터베이스 블록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표-인라인 블록을 사용합니다. 오늘 보여드릴 페이지도 표-인라인 블록을 이용해 구성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엑셀과 같은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블록

삽입할 블록 리스트에서 표-인라인 블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중간에 표가 나타납니다.

가장 상단의 행에 기본값으로 이름, 태그라고 작성되어 있는 부분을 수정하여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인라인 블록 삽입 페이지


데이터베이스 페이지 만들기(월급관리)

 

저는 아래와 같이 제가 가지고 있는 은행 상품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 거의 대부분의 적금 상품들이 금액을 제한해두기 때문에, 저도 소액으로 여러 상품을 가입해두었는데요.

그렇다보니 한눈에 정리하고자 페이지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제가 가입한 금융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가장 하단에서 합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계 뿐만 아니라 평균/최소/최대/중앙값 등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션으로 만든 예적금 관리 페이지

해당 페이지를 만들때, 속성은 유형은 텍스트(상품명), 숫자(금액, 이율), 선택(은행명, 유형, 기간, 만기여부)를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에 상품 가입 날짜 또는 만기일을 입력하고 싶다면 날짜 유형도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표에 내용을 구성할 때, 속성 유형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속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속성 유형을 텍스트로 하고 내용에는 금액(숫자)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합계/평균 등 계산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선택 유형을 이용하면, 이후에 필터를 걸어 손쉽게 원하는 데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할 기능을 고려하여 속성 유형을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성 유형 선택하기

아래 필터를 적용해본 예시 입니다.

유형에서 정기적금에 해당되는 상품만 보이도록 필터를 적용하였습니다.

 

총 6개의 데이터 중 정기적금에 해당하는 3개의 상품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보시면 하단의 합계도 3개의 금액으로 다시 계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 유형별로 총 금액을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노션으로 월급 관리 페이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형태의 페이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