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산성 높이기

생산성 앱 Notion - 노션 사용법

노션 소개

일잘러라면 한 번쯤 들어는 봤다는 노션
기존에 오랫동안 사랑받았던 메모앱 에버노트(Evernote)를 대체할 수 있는 앱으로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노트, 메모 뿐만 아니라 실시간 동기화 기능을 통해 협업툴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난 해 8월 한글 서비스를 지원한 이후, 국내에서도 이용자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노션 시작하기

저는 아이패드/아이폰/윈도우 노트북에서 노션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패드 앱으로 노션을 먼저 시작하였지만, 개인적으로 노션은 에서 사용하기가 가장 편리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웹으로 진행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노션을 처음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노션 홈페이지(www.notion.so) 또는 앱스토어에서 노션을 다운로드 받아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로 가입하시면 되는데, G-mail로의 가입을 추천 드립니다.

 

노트북에서는 따로 앱을 다운받을 수는 없고, 웹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크롬에 즐겨찾기 해두고, 사용하고 있어요.

물론,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는 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 사용하기

회원가입을 끝내셨으면 이제 마음껏 탬플릿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 페이지와 업무 관련 페이지로 나눠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처음 노션에 가입하셨으면, 좌측 사이드바에 가이드와 다양한 예시 템플릿이 있을 겁니다.

그 예시 템플릿을 사용하셔도 되고, 빈 페이지에 자유롭게 구성하셔도 돼요. 

저는 노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중에 Personal > Personal Home 템플릿을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구성했어요.

 

저는 주로 ID 및 P/W 정보, 개인 이력(직장 경력, 자격증 등), 은행 계좌 스케쥴 등을 따로 정리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Desk Research 로 구분된 페이지에서는 웹에서 클리핑한 링크를 모아두거나,

나중에 따로 참고할 자료를 페이지에 저장해두었습니다. 

 

오늘은 노션을 시작하는 방법만 간단히 다뤄보았는데요.

노션은 기능이 정말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기능은 하나씩 차근차근 소개해보겠습니다.